본문 바로가기
아웃소싱 이야기/이거 알면 흑우 탈출

주휴수당 계산법(주말알바 주휴수당 계산법) #인사#노무

by k949 2020. 6. 27.
반응형


이번 시간에는 주휴수당 계산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음.





한 때 내가 모 브랜드 매장 주말알바를 전국단위로 겁나게 뽑았던 시절이 있었다. 

그런데 근무시간이 하루 8시간이어서 주말 이틀동안 근무를 하면 1주 16시간 근무로, 1주 15시간 이상 근무가 되고 주말동안 이상없이 잘 출근을 하면  1주 만근이기에, 주휴수당 지급조건이 되어서 주말알바들에게 주휴수당 지급 작업을 하였다. 그런데,,,,,,ㅠㅠ





내가 여기서 사고를 친게 주휴수당을 하루치를 지급해야 한다는 게 머릿속에 박혀 있어서 주말 이틀 성실히 알바를 한 근무자들에게 주말 근무분 2일치 급여 + 주휴수당 1일치 해서 총 3일치의 알바비를 지급하는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다.





처음에는 이게 아무 문제가 없는 줄 알았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까, 

주 5일 근무해도 주휴 1일 부여

주 2일 근무해도 주휴 1일 부여 (응??)

(무언가 형평성에 심각하게 맞지 않았고 직감적으로 사고쳤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) 

그래서 자문 노무사에게 문의를 한 결과, 일단 나는 주휴를 말도 안되게 더 지급을 한 거였고 올바른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았다.


16시간(내가 1주동안 근무한 시간) / 40시간 x 8시간 = 3.2시간(←올바른주휴수당 시간)


즉, 시급이 9,000원이라 한다면 9,000원 x 3.2시간 해서 28,800원이 주휴수당인 것이었다. 

그럼에도 나는 하루치 알바비인 72,000원을 주휴수당이랍시고 과지급을 해버린 것이다.ㅜㅜ

일종의 비례식 같은 건데 주 40시간 근무하였을 때 8시간의 주휴가 발생하였으니 내가 실제로 근무한 시간을 40시간에 대입한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.


아무튼 이런줄도 모르고 그냥 하루치 알바비를 주휴수당으로 꽂았으니 그 때 알바생들은 진짜 땡잡았던 것이었다. 

사람은 실수를 먹고 큰다고 저 사건을 계기로 주휴수당 관련해서는 노련하게 집고 넘어가고 있다. 알면 진짜 별 것도 아닌데, 몰랐을때는 한없이 감도 안잡혔을텐데, 역시 뭐든 실수하며 부딪히면 기억에 오래가는 것 같다.

이 글을 보신 분들이 주휴수당 계산에 도움이 돼었으면 좋겠다. 다음에 또 다른 인사노무 꿀팁을 찾아서 리뷰를 해보겠다. 문의사항 있으신 분은 쪽지 주세여!!~~^^






반응형

댓글